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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아침이슬 > 김민기 작사,작곡 > 긴 밤 지새우고 풀잎마다 맺힌 > 진주보다 더 고운 아침 이슬처럼 > 내 맘에 설움이 알알이 맺힐 때 > 아침 동산에 올라 작은 미소를 배운다 > > 태양은 묘지 위에 붉게 떠오르고 > 한낮에 찌는 더위는 나의 시련일지라 > 나 이제 가노라 저 거친 광야에 > 서러움 모두 버리고 나 이제 가노라 > > > > 광야 > > 광야로 불러들이는 낮고 차분한 그러나 무엇인가를 감추고 있는 목소리는 무엇인가 다른 것 같아 보인다. > 정신의 한켠이 만들어낸 광야는 상징계 전체가 이미 광야임을 깨달았을 때, 그것을 깨달은 힘을 통해 스스로가 만들어내는 이질적인 광야임이 틀림없다. > 처절하고 비극적인 현대사를 관통한 예술가는 모든 것을 불살라내어 자신의 광야를 노래한다. 광야는 당연히 고난과 역경이 죽음이 기다린다. 하지만, 광야가 아닌 문명이 그 죽음의 땅보다 못하다는 것을 깨달은 정신은 그 부조리함에 목 놓아 울다가 > 당연함으로 그 타당함으로 자연스러움의 공간을 만들어내었다. > 오, 부조리한 고통 보다는 타당한 고통을 긍정하는 정신이여! 그림자를 통해서만 넘나들 수 있는 듯한 그런 공간이여! > 무엇인가를 감추고 억압하기 위해 차라리 열렬히 숭배하고 스스로를 버리는 그런 특유의 정신들이여! > > "비밀장소를 우연히 발견한 어린아이와 같이 그 속에서 그곳이 만들어진 비밀에 고개를 숙인다. 그러나 그곳에서 살 수는 없음을 돌아가야만 하는 것을 직감하자 검게 그을린채로 광야의 지혜를 짊어지고 그림자를 벗어나게 된다." > > 이것이 한국적 정신의 약동 즉, 현대 한국인이 과거 한국인을 그 특유의 정신을 짊어지고 나아가는 방식임을 나는 선언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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