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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닭이 되지 않기 위해, 닭이 아님을 끊임없이 증명하고 확신하기 위해 기존의 것들과는 다른 것들을 주입하고 반복•숙달케한다. > 하지만, 그러한 노력이 필요할 정도로 그리고 그러한 부정을 수집하고 내면화해야 할 정도로 닭이 아님은 그 자체로 참이 아니다. > 이것은 닭임을 확정하는 기존의 것들과 그 확신을 보증하는 즉, 닭이 닭임을 구분하고 위치지어주는 타자에 의해서 닭이 그 자체로 닭일 뿐임을 그 관성적이고 진부한 그런 확인이 닭이 아님에서부터 아님을 다시 부정한다. > 감각적 확신까지 어쩌면 무엇인가에 의해서 점령당한 식민지로 파악해야만 하는 정신의 시작점에서부터의 부정은 가히 정신병자와 같다. > 닭이 아님의 부정적 의미가 끊임없이 부정의 부정을 반복하면서 그 반복속에서 차이가, 변화가 들어나지 않고 결국 닭에서 머무르면서 있다간 닭이라고 확신하는 외부의 힘으로 부터 그것이 낙인이 되고 만다. > 낙인이 찍힌채 다시 닭이 아님을 증명해내고야만 하겠지만, 외부에서도 내부에서도 가해지는 어떤 압박상태는 점차 증가하고 그러한 확신이 점점 더 가까워졌을 때 닭이 아님을 주장하는 자로부터 통과되는 상징은 자신이 닭이 아님을 다사 한번 외치고 있을 것인가?아니면 목이 잘려 마땅한 수많은 닭 중 하나라는 확신을 대타자에게 다시금 확인받을 것인가? > > 천체물리학의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밤 하늘의 반짝이는 별이 얼마나 멀리 있든 간에 단번에 눈 안으로 들어오는 것에 경이로움을 느끼고 총을 처음보는 사람이 총에 방아쇠가 당겨지자 표적에 순식간에 적중된 것에 당황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다. > 그것은 시작과 결과의 빠름 때문에 그 과정과 매개를 알아차리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것에 있으며 또한 그 중간과정의 생략이 그런 감정적 경정을 불러일으킨다. > 그런 감격과 당혹스러움의 감정은 자신이 기존에 갖고 있던 무엇인가를 부정하는 것 그것이 단번에 확신으로 가닿는 것에서 불러와 진다. > 이러한 이율 배반이 진실로 스스로에게 진리라면, 또 다른 눈과 감각들을 그리거 그러한 것을 부정성속에서 피어나게 해야할 소명으로써 나아가야한다. > 스스로에게 떨어져나간 무엇인가가 밖았에 것에 접목되어 그것이 실로 혐오스러운 것이 되고 그리고 그것이 자기자신의 일부라는 것이 명백해졌을 때, 사랑과 혐오가 긍정과 부정이 섞여있음을 거부할 수 없을 때, '아님'만을 그래서 계속해서 반복속에서 있으면서 그 반복을 끝내줄 또 다른 것이 나타나길만을 바랄지 아니면 반복에서 그 반복을 기꺼이 수행할지의 갈림길에 서게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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