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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번 글에서 > 인식 주체의 관점에서의 최종판결이 어떤 사유의 흐름을 보이는지 드러냈다. 그러나, 더 논의할게 남은 것 같다. > > 그것을 하기전에 한 가지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마치 "세상이 거꾸로 돌아간다!"라는 문장은 철저히 세상이라는 추상적 대상에 대한 '문제의식'이 아닐까?하는 의문이 머리속에 맴도는 듯 하다. > '세상'은 인간의 근본적 존재조건이다. 어떻게 쓰이느냐에 따라서 모든 생명체에게 적용되는 절대적 보편적 시•공간을 함의하거나 인간 개개인의 실존적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쓰여온 아주 소중하고 아름다운 기표다. 이것에 대해서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자부할 수 있는) 부조리를 체험하고 이질성과 균열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 이것은 가히 모든 존재자에 대한 존재론적 우위에 해당한다. > 인간이라는 존재자의 특이성에 따르면 세상에 대한 문제의식은 당연한 것이고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지만, 그 일부분에 끊임없이 균열과 공허를 마주하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연, 말 그대로 스스로 존재하는 것에 대해서 어떤 질투와 분노를 느낀 인간들이 훗날 자연 자체가 되기위해 행하는 모든 활동이 문명의 원동력이 된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 이러한 의미에서 세상에 대한 문제의식은 어떤 고전에서도 그리고 역사시대 이전의 고고학적 증거를 통해서도 발견된다. > 그렇다면 다시 질문으로 돌아와서 "세상이 거꾸로 돌아간다!"라는 문장은 인간적 문제의식에 해당될 수 있을까? 이 것을 최초로 구사한 자에 한해서 그것이 가능할지 모른다. 의미 자체로만 보아도 변화를 감지하는 어떤 예리한 눈빛이 느껴진다. > 하지만, 이것이 전해지고 전해져서 하나의 관용구가 될 정도로 진부해졌을 때는 이것이 담고있는 문제의식이라는 잠재력을 모두 잃어버리고 만다. 앞선 분석에 따르면 이것은 문제의식 자체를 은폐한다. > > 이 아름다운 표현이 어떻게 해서 정반대의 기능에 종사한단 말인가? 다시 말해 어떻게 해서 '그들'에 맞춰 본래 의미가 곡해된 것 그 자체가 되어버린 것일까? > 문제의식은 일종의 가치평가가 되었고 이 가치평가는 철저히 주입된 기준에 맞추는 가치평가가 된다. 가치는 변화한다. 좋음과 나쁨이 선과 악이 된 것처럼 건강한 자가 악인이되고 양심의 가책 병든 자들이 선인이 되는 것처럼! > 현재에 귀감이되는 가치는 먼 과거에 모욕적이고 불명예스러운 취급을 받는 가치였을지도 모른다. > 단번에 소모되는 연료로써의 문제의식은 '최종판결'이다. 그것은 문제해결이라는 방법론으로 나아가게하고 문제의식 자체를 덮어버린 빠르기 만큼이나 더욱 빠르게 즉, 극단적 해결방식을 제시한다. 최종 판결은 '최종 해결책'을 제시한다. > 최종 해결책은 가볍게 문제의식에 도달한 만큼 간단하게 또 가장 단순한 방식으로 대상을 다룬다. > 즉, 하나를 통해 다수를 통제하고 재배치하는 방식으로... > > 최종 판결은 '최종 해결책'을 불러들인다. > 이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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