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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말새몸짓 레터 #063] 곰곰이 생각하는 지적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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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관리자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1,578회   작성일Date 23-04-30 22:56

    본문

    세계를 지적으로 다루는 사람은 세상을 더 넓고 깊게 접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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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말새몸짓 레터 #063
    2022. 0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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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사단법인 새말새몸짓입니다. 매주 월요일 철학자 최진석의 글과 (사)새말새몸짓의 소식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헌 말 헌 몸짓에서 새 말 새 몸짓으로 나아가자는 저희들의 외침이 한 단계 더 성숙한 '나', 더 상승하는 '우리'가 되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오늘은 77번째 광복절입니다. 한번쯤, 과거 일본에게 우리가 패배한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의미있는 날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곰곰이 생각하는 사람의 등장>이라는 철학자 최진석의 글을 소개합니다. 곰곰이 생각해 볼 의미있는 글일 듯합니다. 아래에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철학자 최진석의 글을 소개합니다. 

     

       지적 태도라는 것은 인간이 세계와 관계하는 가장 효율적인 한 방식일 뿐이다. 세계를 지적으로 다루는 사람은 세상을 더 넓고 깊게 접촉한다. 좁고 얕게 접촉하는 사람은 넓고 깊게 접촉하는 사람을 이기지 못한다. 피상적인 수준에서 이기고 지는 승부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와 의미까지도 포함하여 모든 것을 종합한 인생 전체에서의 승리 여부를 말한다. 지구는 평평한가, 둥근가? 배운 것을 즉각적으로 내뱉으며 둥글다고 아주 쉽게 말하지만, 조금이라도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경험하지도 않은 것을 자신 있게 말하기란 적잖이 조심스럽다. 지구가 둥글다는 것은 전혀 경험되지 않는다. 감각과 본능으로 보면 지구는 평평하기만 하다. 가만히 생각하고 자세히 따져 봐야 둥글다. 지적이라는 것은 지식의 양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가만히 생각하고 자세히 따져 보는 능력을 발휘하는지의 여부이다. 지구를 평평한 것으로 아는 사람이 세계를 접촉하는 범위는 좁고 얕을 수밖에 없다. 가만히 생각하고 곰곰이 따져 봐서 지구를 둥근 것으로 이해하는 사람은 세계를 넓고 깊게 접촉한다. 삶의 효율성이 누구에게 더 있을지는 길게 말할 필요 없다.

     이렇게 보면, 지적 태도는 우선 감각과 본능을 극복하는 태도이다. 감각과 본능을 극복한다는 말은 감각과 본능을 소멸시키거나 제거한다는 뜻이 아니라 곰곰이 생각하는 지적 능력으로 감각과 본능을 정련시킨다는 말이다. 지적이면 가만히 생각하고 곰곰이 따지면서 반응하기 때문에 덜 감성적이고, 지적이지 못하면 생각을 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정련되지 않은 감각이 그대로 튀어나와 훨씬 더 감각적이며 감성적이다. 지적이면 생각을 하고, 지적이지 못하면 생각을 하지 않는다. 학력이 아무리 높아도 지식의 양만 넘쳐나고 곰곰이 따지는 능력이 배양되어 있지 않다면, 지적이라고 말할 수 없다. 그 대신 학력이 낮거나 지식의 양이 적더라도 곰곰이 생각할 줄 알면 지적인 사람이다. 이것은 세계와 반응하는 기술이자 태도이다.

     곰곰이 생각할 줄 알면 세계를 이해하고 관리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커지는 데도 인간은 왜 곰곰이 생각하지 않은가? 생각이라는 것은 하나의 정신적인 수고이다. 힘이 든다. 감각과 감성은 정신적인 수고를 할 필요가 없다. 그냥 자극에 맡겨 본능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면 된다. 특정한 이념에 갇혀도 인간은 생각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그 이념만 기준으로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생각할 필요가 없다. 이념가들이 더 감성적인 이유이다. 분명한 것은 ‘이념’이란 ‘미래’가 아니라 ‘과거’라는 점이다. 이념을 강하게 소유하면, 진실하고 헌신적으로 보일 수는 있지만, 생각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과거를 지키거나, 거기에 자발적으로 갇힌다는 문제가 있다. ‘이념적이다’, ‘과거에 갇혔다’, ‘생각이 없다’, ‘감성적이다’라는 표현들은 서로 매우 가깝게 있다. 이런 사람들이 만일 권력을 갖게 되면 쉽게 자기 확신에 빠진다. 자기 확신에 빠져, 자기가 만든 진실에 자기가 도취 되어 역사에 철저한 태도로 헌신한다는 느낌을 스스로 제조한다. 그래서 현실을 보지 않고 자기 이념을 본다. 현실에서 이념을 생산하는 수고를 하지 못하고, 이념으로(그것이 낡은 이념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을 제어하려는 무모함을 행한다. 봐야 하는 대로가 아니라 보여지는 대로 보는 승리의 길을 포기하고 ‘자아 도취에 빠져 몽환적 정치’를 하게 되는 노정은 이와 같다. ‘일상’과 ‘현실’이 아무리 피폐해져도 오히려 그 피폐함을 진실에 접근하는 통로로 간주한다. 곰곰이 생각할 줄 아느냐 모르느냐 하는 점은 이렇게 중요하다. 감각과 감성에 의존하는 태도를 갖느냐 지적인 태도를 갖느냐 하는 점은 이렇게 큰 차이를 만든다.

     우리의 근대 역사에는 동학 혁명이라는 불꽃같은 기록이 있다. 우리는 동학의 정신을 잘 살피고 더욱 계발해야 한다. 동학도 없었으면, 우리는 정말 아무것도 아닐 수 있었다. 여기서 우선 김태유 교수의 “패권의 비밀; 4차 산업혁명 시대, 부국의 길”이라는 제목을 단 유투브 영상을 소개해야겠다. 모두 꼭 한 번 보시기 바란다. 김태유 교수에 의하면 동학 농민군이 일본군에 의해 3만명 사살될 때 일본군은 한 명 죽는다. 엄청난 격차다. 무기가 달랐다. 일본군은 전설의 소총인 스나이더 소총을 자신들의 신체에 맞게 개선한 무라다 소총을 썼고, 우리는 여전히 화승총을 들었다. 무라다 소총은 엎드린 자세에서 장전하며 1분간 15발을 쏠 수 있었고, 사거리는 800m였다. 반면 화승총은 2∼3분 동안 선 채로 1발을 장전하여 쏠 수 있었고 사거리는 120m였다. 이런 화승총에 죽창을 곁들인 무력으로는 아무리 큰 결기로 뭉쳤다 하더라도 무라다 소총을 든 적을 이길 수 없다. 결국 산업화의 결과가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고, 국가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무라다 소총과 화승총의 차이는 산업화의 차이를 상징한다. 그럼 왜 누구는 산업화에 성공하고 누구는 산업화에 성공하지 못하는가?

     그것은 세계에 반응하는 ‘태도’가 좌우한다. 무엇을 ‘제작한다’ 혹은 ‘개선한다’는 것은 ‘이미 있는 것을 그대로 소지’하는 태도가 아니라 불편함과 문제를 느껴서 ‘그 다음’을 ‘알려고’ 하거나 ‘설명하려고’ 하는 강력한 의지가 발현된 것들이다. ‘이미 있는 것을 그대로 소지’하는 태도를 가지면 곰곰이 생각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서 주로 감각과 본능이나 감성을 표하는 것으로 자기 태도의 대부분을 채운다.

     반면에 ‘그 다음’을 곰곰이 생각하는 태도를 가지면, 불편이나 문제를 발견한 후 그것을 붙들고 늘어지는 수고를 스스로 감당한다. 이것이 지적인 태도이다. 스나이더 소총을 무라다 소총으로 개선했다는 것은 일단 감각과 본능을 극복하여 지적인 태도로 문제를 대했음을 알 수 있다. 있던 화승총을 별 개선 없이 계속 썼다는 것은 우선 ‘곰곰이 생각’하는 지적인 태도로 세상을 대하지 못했음을 뜻한다. 곰곰이 생각하는 지적인 태도를 우리보다 먼저 혹은 더 철저히 발휘했던 일본은 우리보다 더 인간적으로 살았고, 상대적으로 그러지 못했던 우리는 우리의 ‘인간성’을 그들에 의해서 짓밟히는 치욕을 살았다. 이런 의미에서 헤르만 헤세도 ‘데미안’에서 이렇게 말했는지 모른다. “세계를 그냥 자기 속에 지니고 있느냐 아니면 그것을 알기도 하느냐, 이게 큰 차이지. 그러나 이런 인식의 첫 불꽃이 희미하게 밝혀질 때, 그때 그는 인간이 되지.” 알려고 하는 태도는 머무르려는 것이 아니라 다음을 향한 욕망이다. 그것이 바로 지적인 태도다. 인간을 인간답게 살게 해주는 근본적인 힘이다. ‘알려고 하면’(곰곰이 생각하면) 인간의 주체성을 지키며 살 것이고, ‘알려고 하지 않으면’(곰곰이 생각하지 않으면) 그것을 지키지 못할 것이다.

     동학 농민 혁명이 일어나기 약 20여 년 전, 지금 일본의 기초를 세우는 데 큰 공헌을 한 후쿠자와 유키치는 여러 저술을 통해 일본을 근대화의 길로 나아가도록 한다. 그의 성공은 바로 우리의 고통이었다. ‘네이버 열린논단’에서 한 미야지마 교수의 강연 내용에 의하면, 1872년에서 1876년 사이에 후쿠자와 유키치가 출간한 ‘학문의 권장’이라는 계몽서가 300만부나 팔렸다. 당시 일본의 인구가 3500만명이었음을 감안한다면, 조금 과장하여 당시 일본인 10명 가운데 한 명은 이 책을 읽었다고도 할 수 있다. 후쿠자와 유키치가 우리에게 어떤 사람이었는지 하는 평가는 뒤로 하고, 그의 시대에 그가 300만의 독서 인구를 가졌다는 그 사실이 부럽고 놀라울 따름이다. 독서는 ‘곰곰이 생각하는’ 훈련이 아주 잘 된 사람들이 남긴 결과(그것이 책이다)를 접촉하여 자신도 ‘곰곰이 생각하는’ 능력을 갖게 되는 가장 아름다운 방법이다. 우리는 ‘무라다 소총’과 300만 독서 인구의 존재가 같은 것임을 이해해야 한다. 300만 독서 인구와 후쿠자와 유키치는 따로 존재하는 두 개가 아니라 하나다. 300만 독서 인구를 가진 당시 일본 사회가 후쿠자와 유키치의 토양이다.

    우리가 일본에 패배한 적이 있다면, 그것은 근본적인 의미에서 ‘곰곰이 생각하는 능력’의 차이 때문이었다. ‘곰곰이 생각’ 해야 지식이 나오고, 또 거기서 산업이 나오고, 국력이 커지는 이치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곰곰이 생각’하는 지루한 수고를 기꺼이 감당하는 미덕이 사라졌다고 해도 될 정도로 많이 줄어들었다. 그 대신 생각하는 수고를 포기한 감성의 배설과 감각적 판단이 요즘은 난무한다. 이미 소지한 각자의 신념을 지키는 일로만 세월을 보낸 지 이미 수십 년이다. 이제는 프레임 씌우기가 더 자연스러워져 버렸다. 빨갱이라는 프레임 씌우기로 고통받은 적이 있던 사람들은 위치가 바뀌자 친일파라는 프레임 씌우기에 바쁘다. 이런 토양에서 건설적인 정치와 외교와 정책이 실현될 수는 없다. 척박한 땅에서는 거친 풀이 자란다. 더 나은 세상을 꿈꾼다면, 더 나은 사람이 되는 수밖에 없다. 지금 우리에게 더 나은 사람이란 ‘곰곰이 생각’하는 사람이다. 감각과 감성보다는 숙고와 사실에 기대는 사람이다.



    최진석, 『최진석의 대한민국 읽기』(북루덴스, 2021), 129~135쪽.



    ** 새말새몸짓 소식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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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월 14일, 함평 호접몽가에서 기본학교 1기와 2기가 함께하는 기본학교 한마당 모임을 가졌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병행하여 진행하였습니다.

    •  1기와 2기분들이 모여 어울리는 시간과 함께 815 광복절을 맞아 교수님께 말씀을 듣고,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광복절을 맞아 기본학교 동지 2분께서 오늘의 의미를 되새기며 글과 시를 나누었는데요, 아래 그 내용을 공유합니다. 

    광복(光復), 빛의 회복

     

    기본학교 2기 정재윤

     

     

    일제의 의한 한일병합은 한반도와 그 주변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충격을 준 사건이었다. 제국주의 시대 식민지 팽창이 세계를 휩쓸고 있었지만, 인구 2천만의 나라가 이렇게 급속히 무너져 타국과 합병된 것은 전무했다. 우리는 제대로 한번 싸워보지도 않고, 일제에 나라를 순순히 넘겨준 것이다. 왜란 후 300년 동안 각성하지 못한 조선은 1910년 일제의 국권 피탈로 무력하게 몰락했다.

     

    (光 빛 광, 復 회복할 복) 빛을 회복한다. 광복은 일제에 빼앗긴 주권을 되찾음을 뜻한다. 하지만 1945년 8월 15일 과연 우리는 빛을 온전히 회복한 것이었을까? 광복을 가져온 주체는 우리가 아니었다. 우리 힘으로 이루지 못한 광복은 미군과 소련군의 신탁통치로 이어졌고, 결국 6.25라는 동족상잔의 비극을 낳았다. 나라는 쪼개지고 남은 건 잿더미뿐. 광복은 완전히 소멸했다. 그러나 소멸은 또 다른 시작의 씨앗이다. 우리는 분연히 일어섰다. 이는 세계사에 전례 없는 기적이며, 수많은 땀과 눈물, 희생으로 일궈낸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이야말로 무엇도 훼손치 못한 우리의 빛을 내는 것일까? 피 땀으로 세운 우리는 주권을 당당하게 펼치고 있는 것일까?

     

    작금의 현실에서 진정한 광복은 아직 요원하다. 우리는 한반도 유사시 군의 작전을 통제할 수 있는 권리가 없다. 현재 대한민국 전시작전권은 주한미군사령관이 행사한다. 전시 상황에서 우리의 운명을 미군이 쥐는 것이다. 한반도는 지정학적으로 열강들의 각축장 한가운데 위치한다. 정치와 외교는 언제나 그들의 힘에 굴복하거나, 이용당한다. 국론은 분열되고, 국민은 반목과 갈등으로 신음한다. 힘을 모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명분과 이념에 갇혀 국익은 등한시된다. 국력의 상승은 한계에 봉착했다. 이는 미국 또는 중국의 사대(事大)로 나라를 이끌려는 종속적 주체의 한계다. 우리는 배짱을 가진 능동적 주체로 상승해야 한다. 그렇다면 충만한 자신감이 분출하는 배짱은 어디서 나오는가? 근원은 실력이다. 국가의 실력은 타국을 압도하는 국방, 경제, 정치에서 발휘되며, 개인의 실력은 자신을 극복하는 체덕지(體德智)에서 발휘된다. 실력이 곧 힘이며, 힘은 두둑한 배짱으로 자신의 존엄을 침해하는 것들에 맞선다. 우리는 실력을 함양해야 한다. 실력의 함양은 그저 자기 삶을 좀 더 개선하려는 소박한 구호가 아니다. 그 분야에 최고가 되기 위한 야망이 깃든 자신과의 첨예한 투쟁이다. 이러한 개개인이 전면에 등장하여 자신의 존엄, 사회의 정의, 국익을 위한 원칙을 지켜 나아갈 때, 명분과 이념을 뛰어넘어 강건한 빛을 발하는 대한민국이 될 것이다.

     

    빛은 에너지의 파장이다. 에너지는 운동에서 발생한다. 하여, 운동이 멈추면 빛은 소멸한다. 오직 대의명분에 집착하는 성리학이 조선을 지배할 때, 동시대 세계는 프랑스혁명이 발발하고, 산업혁명으로 문명의 대전환이 일어났다. 폭발적인 생산력을 바탕으로 제국주의가 확장한다. 권력투쟁과 당파싸움에 빠져 힘을 기르지 않은 조선은 뒤늦게 천지개벽을 목도하고 나라의 문을 걸어 잠갔다. 반면 메이지 유신으로 일찍이 근대화에 성공한 일본은 어느덧 중국, 러시아를 압도하는 열강으로 거듭났다. 조선의 정체는 굴종과 굴복을 향했고, 열강으로의 운동은 드넓은 세계를 향했다. 우리가 안주하거나, 머물지 않아야 하는 이유다. 끊임없는 운동만이 길을 밝혀 뻗어나갈 빛을 생성한다. 이제 새말새몸짓의 부단히 건너가는 운동으로 약육강식의 희생양이 아닌,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광복을 이루자!!

    광복(光復)의 소리 - 광복(光復)의 소리
                 
            기본학교 1기 유경철

    쭈그러진 심장을 펼쳐
    명심(銘心)의 칼끝을 대어라
    진정한 나로 다시 태어나
    소명의 이름을 세기고
    매순간 가슴에 손을 올려
    소명의 박동을 노래하리라
    가슴속 등불이여
    이 길을 비추어
    현현(玄玄)이 태어날 나비들
    광복의 길로 안내하거라
    과거 설움과 아픔의 소리들이여
    천도(薦度)의 바람타고 흩어지고
    내 안에 미세히 흘러나오는
    광복의 소리에 전율하거라
    이제
    새 시대 광복의 소릴 듣거라
    헌말 헌몸짓 벗어던져
    다음으로 건너가자
    새말 새몸짓 받아들어
    광복으로 건너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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