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사단법인 새말새몸짓
로그인
  • 법인소개
  • 인사말
  • 법인소개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사말


    어떻게 살다 갈 것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본격적으로 묻기 시작해야 합니다.

    36년간의 식민지를 벗어나 신생 독립국으로 재탄생한 우리는 소란과 갈등 속에서도 찬란한 역사를 썼습니다. 경제, 정치, 문화, 학술, 사회, 과학 등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고, 세계는 이것을 기적이라고 평가합니다. 건국(새정부수립) – 산업화 – 민주화의 직선적인 발전을 이뤄냈습니다. 현대사에서 이런 기적을 이룬 나라는 우리가 거의 유일합니다. 우리는 기적을 이뤄낸 사람들입니다.


    이제 우리는 질적으로 한 단계 더 상승하고 싶어 합니다. 전술적인 시야에서 전략적인 시야의 단계로, 추격하는 삶에서 선도하는 삶으로 상승하고 싶어 합니다. 지금보다 더 자유롭고 독립적이고 풍요로운 삶을 꿈꿉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그 높이에 오를 수 있는 시선으로 무장하고 인격적으로 단련해야 합니다. 삶의 태도와 시각에 전면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훈고의 습관을 창의의 생명력으로 바꿔야 합니다. 대답하는 습관을 질문하는 습관으로 진화시켜야 합니다. ‘따라하기’를 넘어 독립적 사고력과 태도를 갖춰야 합니다. 더 과학적이어야 합니다. 감성을 벗어나 지적인 논리를 갖춘 독립적 인격으로 성장해야 합니다. 예술과 문화와 인문적인 소양을 갖춰야 합니다. 감각과 본능에 좌우되는 판단 능력을 좀 더 이성적이고 논리를 갖춘 사고력으로 성장시켜야 합니다. 어떻게 살다 갈 것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본격적으로 묻기 시작해야 합니다. 헌 말 헌 몸짓과 과감하게 결별하고 “새말새몸짓”으로 무장 합니다.


    사단법인 새말새몸짓 이사장 최 진 석